본문 바로가기
  • 우리 함께 걷는 길
  • 추억을 담다.
  • 따스한 마음 가득
100대명산

블랙야크 100대명산 천안 광덕산::: 광덕사~정상~장군바위~부용묘 등산코스

by 젬마91 2018. 9. 14.
728x90

 

 

블랙야크 100대명산 천안 광덕산::: 광덕사~정상~장군바위~부용묘 등산코스(18.9.10)

 

 

천안 하면 호두과자가 제일 먼저 떠 오르고 우리나라 호두나무의 시배지가 바로 광덕사인데요.

산림청과 한국의 산하 인기100대명산은 아니지만

블랙야크에서 100대명산으로 지정한 곳이기에

처음으로 천안에 다녀오게 되었네요.

 

영등포역에서 기차를 타고 천안역 1번 출구로 나와 603번 버스를 타고 1시간정도 가서

광덕사에서 내렸더니 바로 상가 옆쪽으로 계곡길 따라 광덕사로 가는 길이 보이더군요.

(600번.601번 버스도 광덕사 종점으로 갑니다)

 

 

천안 광덕산 등산코스

광덕사 주차장-안양암-광덕사-팔각정-헬기장-광덕산정상-장군바위-김부용묘-광덕사

총 산행거리:6.1km

총 산행시간:4시간29분 소요(9/10일 오전9시07분~오후1시26분:휴식시간 포함)

 

 

9/10일 08:50분.광덕사 주차장

평일 이라 등산객이 별로 없을 줄 알았는데 천안에서 제일 높은 산이고 대중교통도 잘 되어 있어서 그런지

이른 시간임에도 산행하는 분들이 꽤 있었네요.

 

 

계곡길 따라 광덕사로 가는길.

 

 

08:51분.광덕사 일주문(입장료:무료)

광덕산 광덕사가 아니고 태화산 광덕사라고 적어져 있어서 의아했는데요.

이곳 사찰은 광덕산에 있긴 하지만 사찰의 주산이 그 아래에 있는 태화산에 있어서

그렇게 써 있는거라네요.

 

 

 

일주문을 지나 안으로 들어오니 제일 먼저 반기던 수령 440년이 된 광덕사 느티나무 .

엄청한 포스에 한참을 올려다 보았네요.

 

 

 

08:54분~09:05분.안양암

작은 암자 옆에 있던 화장실에 다녀 온 뒤 안양암을 힐끔 쳐다보고..ㅎ

 

 

 400년 된 광덕사 호두나무와 보화루.

이곳은 산행을 마친 뒤 다시 들어가 보기로 하고 ~~~

 

 

09:07분.광덕산 등산로 입구

차량 출입금지 안내판이 있는 곳으로 들어갔더니 등산로는 건너편에 있다고 하네요.

다시 나왔는데 바로 옆에 있는 등산로를 못 찾고 주위를 헤매다가

다행히 뒤에 오시던 등산객이 계셔서 따라 가게 되었네요.

 

저곳에 '등산로 입구'표지판이 있었다면 좋았을건데...

 

 

 

 

수령이 550년 된 은행나무도 계곡 옆에 자리하고 있더군요.

 

 

 

시원하게 흐르는 계곡 물소리를 뒤로 하고~~~

 

 

 

 

09:15분.장군바위 갈림길

장군바위 갈림길이 나오면 정상길 따라 직진해서 올라가면 되는데

그 길이 계단길로 계속 이어져 몇번을 쉬었다 올랐는지 모르네요.

 

 

 

바위를 감싸는 건지 바위를 누르고 있는건지 ...ㅋ

 

 

 

끝없이 이어진 568계단길.

이래서 깔딱고개라고 하는건가..ㅠㅠ

 

 

팔각정에 앉아 물을 마시고 잠시 숨을 고르고 쉬다가..

09:33분~09:39분.팔각정

 

 

 

돌계단길도 오르고...

 

 

09:50분.벤치 쉼터

 

 

10:04분.헬기장(정상까지 600m남은 지점)

헬기장이라기엔 너무 작다는 생각이 드네요^^

 

 

 

끝없이 이어진 계단길 따라 오르고 또 오르고...

600m남았다는데 너무 길더군요.

 

 

10:12분.돌탑이 보이고 그 앞으로 계단길을 또 올라야 하네요.

 

 

 

바위 사이를 난간길 따라 오르고 나니

 

 

바위 틈 사이에 휘어서 자라고 있던 나무 한그루가 눈에 들어오네요.

 

 

 

드디어 정상이네요^^

10:30분~10:45분.천안 광덕산 정상

예로 부터 '산이 크고 풍후하여 덕이 있는 산'이라 했고 산세가 수려하고 숲이 우거진

천안에서 가장 높은 산입니다.

서쪽으로 아산시와 동쪽으로는 천안시로 상생 협력비를 만들고 정상석도 하나로 만들어 둔게 보기 좋았네요.

아산시.천안시 광덕산

정상에서 바라 본 전경은 파란하늘 뭉게구름 속에 코스모스와 억새가 바람에 살랑거리고 있었고

아산 천방산.봉수산 너머로 덕산 방면이 보이더군요.

우측으로 송악저수지도 보이고요^^

정상에서 좌측으로 태극기가 보이길래 내려가 보니 산악구조대 초소가 있고

그 주위로는 야생화들이 피어 있더군요.

   

송장풀. 닭의장풀

   

개여뀌. 며니리밥풀

9월의 야생화들도 볼 수 있었네요.

 

 

강당골(강당사)방향

10:45분.광덕산 정상에서 장군바위 방향으로 ~~~

 

 

 

10:46분~11:20분.점심

아침도 안 먹고 왔더니 배가 고파 벤치에 앉아 유부초밥과 파프리카,쥬스를 먹으면서 쉬고 있는데

어르신 한분이 옆 벤치에 앉더니 말을 걸어온다.

어디서 왔냐.왜 혼자냐.어디로 내려갈거냐...같은 방향이니 자신을 따라 내려가면 되겠다면서

질문들을 계속 하시는데 별로 대화를 하고 싶지 않아서 밥만 먹었더니 먼저 내려 가시네요.

 

 

 

11:25분.약수터갈림길에서 장군바위 방향으로 ~~

 

 

내려가는 길에 바닥을 보니 붉은 열매들이 가득해서 나무를 쳐다보니까 산딸나무 열매였더군요.

 

 

 

 

 

11:45분~11:50분.장군바위

김부용묘 방향으로 가기 위해 우선 광덕쉼터 쪽으로 ~~~

계곡길 따라 바로 내려 가려면 광덕사로 가면 됩니다.

 

 

하산하는 길도 만만치 않네요~~

 

 

미끄러지지 않도록 조심히 ...

 

 

 

죽은 나무에 기생하는 버섯들.

 

 

돌탑 너머로 빼꼼 보이던 능선

 

 

누구의 작품일까..ㅎ

 

 

 

12:19분.쉼터

 

 

 

속살을 훤히 내밀고 있는 등로도 내려오고...

 

 

12:30분~12:50분.김부용묘로 가려면 이곳에서 광덕사 방향으로 가야 됩니다(주의!)

 

 

 

  

칠덩굴이 많아서 칡꽃으로 가득했던 길 따라 내려오다 보니

 

 

 

 

김부용 묘 표지판이 있고 근처 좁은 산길로 올라 묘지를 보고 왔네요.

12:54분.김부용 묘

 

 

 

 

 

광덕사로 내려 가는길.

 

 

낡은 이정표가 더 보기 좋은건 그만큼 나도 나이가 들어가고 있다는 건지 ...ㅎㅎ

 

 

13:10분~13:15분.광덕사 천불전으로 연결된 다리와 그 아래로 계곡물도 흐르고 있다.

광덕사 천불전

 

 

 

샘터에 있던  동자승? 너는 왜 내 눈에 들어 오는 거니...

 

 

 

13:17분~13:26분.광덕사 대웅전

광덕사 석사자

사자라는데 ...잘 모르겠네요.

광덕사 삼층석탑

광덕사 보화루

천안 호두는 고려 충열왕16년에 류청신 선생이 원나라로 부터 왕가를 모시고 올 때 열매와 묘목을 가져와

묘목은 광덕사 경내에 심고,열매는 매당리 고향의 집앞 뜰에 심은 것이 시초라네요.

수령이 더 되는 느티나무나 은행나무 보다 더 대접 받는 느낌이 드는데..ㅎ

그럴만하죠.

광덕사 호두 열매를 보니 하나라도 가져가고 싶은 탐욕이 생기네요.

과연 400년 된 호두는 어떤 모양을 하고 있을까?

 

 

 

 

 

 

광덕사를 뒤로 하고

 

 

광덕사 주차장 버스시간표

워낙 버스가 자주 있다보니 잠시 기다렸다 타고 와도 되겠네요.

 

 

 

즐거운 광덕산 산행 되세요~~~~

 

 

 

 

<script async src="//pagead2.googlesyndication.com/
pagead/js/adsbygoogle.js"></script>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google_ad_client: "pub-2580156732492305",
enable_page_level_ads: true
});
</script>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