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함께 걷는 길
  • 추억을 담다.
  • 따스한 마음 가득
100대명산

100대명산 합천 황매산 철쭉 등산코스

by 젬마91 2017. 5. 5.

100대명산 합천 황매산 철쭉 등산코스

경남 합천군 대병면.가회면과 산청군 차황면에 위치한 황매산은 주봉우리는 크게 하봉.중봉.상봉으로 나뉘며

삼라만상을 전시해 놓은 듯한 모산재의 바위산이 절경이며 그 밖에 북서쪽 능선을 타고 펼쳐지는 황매평전의

철쭉 군락과 무지개터,황매산성의 순결바위,국사당 등을 볼 수 있으며 남쪽 기슭에는 통일신라 때의 고찰인

함천 영암사지가 있고 합천팔경 가운데 제8경에 속합니다.

황매산 정상에 올라서면 주변의 풍경이 활짝 핀 매화꽃잎 모양을 닮아 마치 매화꽃 속에 홀로 떠  있는 신비한

느낌을 주어 '황매산'이라 불리며 황매산의 황은 부귀한 '부'를 매는 귀할 '귀'를 의미하여 전체적으로

풍요로움을 상징합니다.특히 5월이면 수만평의 고원에 펼쳐지는 아름다운 선홍의 색깔을 연출하는 철쭉꽃은 보는

이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내고 정상에서 펼쳐진 기묘한 형상을 한 암벽이 만물상인 양 널려 있어 수석전시장을

걷는 듯 합니다.수십만평의 고원에 펼쳐진 철쭉의 융단과 억새 그리고 주몽과 단적비연수 등 영화 드라마 촬영지로

영화세트장을 영화주제공원으로 꾸며 놓았고,멀리 지리산 천왕봉을 한눈에 바라 볼 수 있습니다.

2017 합천 황매산 철쭉축제가 4/30일~5/14일 까지 개최되고 있으니

하늘과 맞닿을 듯 드넓은 진분홍빛 선상화원에서 가족.연인.친구와 함께 나들이 나서는 건 어떤가요?

합천 황매산 (해발 1.113m)

산림청 100대명산

한국의 산하 인기100대명산 11위.

블랙야크 100대명산

황매산 등산지도

산행은 상법마을에서 출발하여 신촌마을로 하산하는 코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은데 황매산의

바위군들을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코스여서 번잡함을 피해 나홀로 산행을 즐기는 사람이 좋아하는데요.

황매산 등산지도.

가족 단위로 아이와 함께 온다면 둔내리 일대에서 임도길 따라 철쭉군락지로 올라도 되고,

영화주제공원에서 임도길 따라 황매평전으로 올라와도 됩니다.

합천 황매산 등산코스

상법마을 토궁산장 - 감악산 갈림길 - 천황재 - 산불감시초소 - 배틀봉 - 황매산 - 성곽산성 - 영화주제공원

총 산행시간 :4시간47분(5/3일 오후12시25분 ~ 오후5시12분)

대중교통으로 가려고 교통편을 알아봤는데 버스가 자주 없어서 산악회을 이용하여 가기 위해

오전7시10분까지 사당역으로 향했는데요.새벽부터 서둘러서 일어났더니 너무 피곤하고 힘들어서 버스 안에서

계속 졸음과 싸워야 했고,연휴기간이라서 차들이 너무 막혀서 거의 5시간 넘게 걸려 상법마을에 도착할 수

있었네요.길고 지루한 시간이였어요.

12:25분.상법마을 토궁산장 입구

5월 한낮 더위속에 등산지도가 있는 산길로 오르다가 ...

12:33분.황매산.감암산 갈림길

바로 황매산 쪽으로 안가고 감암산 방향으로 올라갔네요.

12:55분.서당터

초반과는 달리 점점 올라갈수록 가파지는 길 따라 숨을 몰라쉬며 가다서다를 반복하다보니 ....

13:25분.황매산 4.5km지점

이곳에서 감암산까지 왕복30분 정도 소요된다는데 ..망설이다가 못 가고  황매산 방향으로 갔네요.

13:37분.828고지

대기마을에서 올라오는 길이 있고 황매산 초소전망대 방향으로 ~~~

법평리 마을 일대 전경

13:42분.전망이 확 트이면서 좌측으로 마을이 보이고 정면으로 황매산과 철쭉군락지가 손에 잡힐 듯

눈에 들어오더군요.감탄과 함께 그곳을 향해 힘차게 나아갔어요.

13:49분.천황재

조팝나무와 진홍빛의 철쭉들이 길 옆으로 가득했던 꽃길을 지나...

초소전망대로 고 ~ 고 .

황매산 각시붓꽃

황매산 구슬붕이

14:02분.데크계단 오르막길을 올라서니 전망이 아름답게 펼쳐지더군요.

햇살 좋은 바위 사이에 활짝 핀 철쭉들.

14:07분.지리산 천왕봉 전망대

굽이굽이 능선길 따라 지리산 천왕봉이 보이고 ....

지나 온 계단길을 바라보며...

14:13분.밧줄 잡고 올라오고..

지리산의 능선과 산청 법평리 일대의 평화로운 전경

바위 사이에 자연 그대로의 철쭉분재

▶▶▶ 합천 황매산 철쭉 ▶▶▶

14:21분 ~14:55분.점심

아직 철쭉이 활짝 핀 건 아니지만 처음 와 본 황매산 철쭉군락지에서 이 정도의 철쭉과 날씨에

만족하면서 꽃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봤네요.

활짝 핀 진홍빛 철쭉이면 얼마나 아름다울까!!!

철쭉 사이에 저건...텐트?설마 저곳에서 잔걸까..

전망데크에서 바라 본 전경

황매산 철쭉제단

15:00분.초소전망대

배틀봉과 황매산

황매산으로 이어진 능선

황매산.상봉.중봉.하봉으로 이어진 능선과 아직 피지 못한 철쭉군락지

초소 전망대에서 바라 본 철쭉제단

황매산 철쭉제단

15:17분.초소 전망대를 뒤로 하고 배틀봉으로 ~~

뒤돌아 본 철쭉제단과 초소전망대

영화주제공원 주차장을 바라보는 사람들.

주차장에서 황매산으로 이어진 임도

15:28분.음료수와 아이스크림을 판매하고 있더군요.

철쭉과 어우러진 황매산성 성곽.

주몽에서 나왔던 유명한 장소인데..많이 본 것 같죠^^

15:31분.황매산 제단

황매산 정상에 올라갔다가 다시 이곳으로 내려와서 주차장 방향으로 하산 할 겁니다.

황매산 정상으로 가는 길에는 길 ~게 데크계단길이 이어지고

그 끝에 황매산 정상이 있는 건 아니고 봉우리를 더 넘어야 한다는 사실은 비밀!!!ㅋㅋㅋ

15:35분.옹기종기 돌탑도 세워져 있고...

계단을 오르는 길에 잠시 뒤돌아 본 전경.

억새가 바람에 날리는 가을의 정취 또한 아름다울 것 같네요.

힘을 내서 계단을 오르고..

15:52분.너덜길도 지나고..

15:53분.바위 사이를 지나도 되고 우회해도 되고...ㅎㅎㅎ

암릉 저곳에 전망대가 있는데 ..내려갈때 봐야겠어요.

황매산 정상이 보이네요.

16:04분.수석전시장이 따로 없네요.

걸을 때마다 황토 흙이 날려서 목이 얼마나 아프고 따가웠던지...

그 바위 틈에서 용감하고 씩씩하고 자라고 있는 철쭉.

16:08분~24분.황매산 정상

황매산 정상에서 바라 본 전경

황매산 정상석이 암릉에 설치되어 있어서 사진 찍기 힘들었네요.

쌍둥이 처럼 나란히 있는 세개의 봉우리가 너무 귀엽고 깜찍하더군요.

16:24분.황매산에서 바라 본  중봉.하봉을 뒤로 하고 ....

16:37분.전망대에서 바라 본 황매산

전망데크에서 바라 본 황매산 철쭉군락지

다음주에 오면 활짝 핀 철쭉군락지를 볼 수 있겠네요.

성곽까지 안 가고 그 전에 길 따라 우측으로 내려가도 되는데 저는 성곽까지 걸어 내려갔네요.

황매산 철쭉

16:55분.황매 산성 성곽을 지나 내려와서 임도길 따라 주차장으로 ~~~

황매산 암릉과 황매성곽

임도길 따라 가면 길이 멀어서 중간에 샛길이 있길래 그길로 내려갔네요.

정말 아름다운 곳이네요.다음에도 꼭 다시 와야겠어요.

17:07분.먹거리장터

17:11분.인공 폭포수 징검다리 지나서..

17:12분.황매산 입구.영화주제공원 주차장

5시20분까지 대형주차장 까지 도착해서 아직 못 내려온 일행들을 기다리다가 5시 40분경에 출발한 버스가 갑자기

도로가에 멈춰 서더니 산악회 대장과 기사님이 아무말도 없이 차에서 내려서 오시질 않는다.

무슨 일이지?

주위에 있는 다른 회원분들이 왜 차를 멈추고 오질 않냐면서 짜증 섞인 말로 웅성거리고 있었고,대장은 버스에

올라타더니 차를 놓친 회원이 택시 타고 오니까 좀 기다려 보자고 하더군요.결국은 마을까지 택시타고 온 회원을

태워서 무사히 서울로 올라왔는데 ,여러사람이 함께 하는 산악회를 이용하다 보면 이런 일이 자주 있는 것 같으니

서로 이해하고 되도록이면 피해를 주지 않도록 시간을 엄수해야겠어요.

5월3일 석가탄신일! 즐거운 산행과 철쭉 구경으로 행복한 하루를 보내고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