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함께 걷는 길
  • 추억을 담다.
  • 따스한 마음 가득
100대명산

100대명산 동두천 소요산 의상대 등산코스

by 젬마91 2017. 5. 26.

100대명산 동두천 소요산 의상대 등산코스

해발 536M로 산세가 웅장하지는 않지만 작은 품으로 아기자기한 경관을 간직한 경기의 소금강이라 불리는

소요산은 서경덕.양사언과 매월당 등 현자들이 자주 소요하였다고 하여 소요산이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원효폭포와 옥류폭포의 깔끔한 경관을 지나 신라 원효대사가 수행하며 지었다는 작은 암자인 자재암이 있어

남녀노소 편하게 봄에는 진달래.철쭉을 가을에는 단풍길 따라 걸을 수 있는 곳인데요.

원효대사와 요석공주의 애틋한 이야기가 스며있는 요석공주 별궁터를 지나 원효대사가 수도했다는 원효대와

천년고찰 자재암 그리고 폭포까지 구경하고 능선길 따라 의상대 정상과 공주봉에 올라가 보는건 어떤가요?

동두천 소요산 의상대 (해발 587m)

산림청 100대명산

한국의 산하 인기100대명산 48위.

블랙야크 100대명산

◈소요산 등산지도.소요산 등산코스

산림욕장입구 - 팔각정 - 먹쟁이골갈림길 - 하.중.상백운대 -나한대- 의상대 -공주봉 -백팔계단

-자재암 - 백팔계단 -원효굴.원효폭포-일주문

총 산행시간 :6시간 11분소요(5/24일 오후12시20분~오후6시31분)

전날 내리던 비가 다행히 아침이 되니까 그치면서 날씨가 좋길래 오전 9시30분이 다 되어서 전철을 타고

소요산역으로 향했다.역에 도착하니 어르신들이 근처에 삼삼오오 앉아서 이야기 중이셨고 횡단보도를 건너

소요산 등산로 입구쪽으로 걸어가다가 매표소 까지 가지 않고 산림욕장 옆으로 좁은 산길 따라 산행을 시작했어요.

저는 동두천 시민이 아니라서 입장료 1.000원을 내야 하기 때문에 ...ㅋㅋㅋ

12:20분.소요산 산림욕장 화살표 방향 산길 따라 오르막길을 올라서니..

12:32분.팔각정

이미 정자에는 부부가 자리에 앉아 쉬고 계셔서 물만 한 모금 마시고 길을 가는데...

평일이다 보니 한적하고 어제 내린 비 때문에 흙냄새와 향긋한 꽃향기가 기분을 상쾌하게 해 주었어요

유일하게 뒤 따라 올라오시던 아저씨 한분이 계셔서 먼저 가시게 양보를 했더니

이길은 처음 오는 길이라서 저보고 먼저 가라고 양보하시더군요.

어차피 길은 만나게 되고 길 잃을 염려는 없다고 말해 줬는데도 저를 먼저 보내시더군요.ㅎㅎㅎ

13:26분.소요산 하백운대

쉬지 않고 올라왔더니 생각보다는 빨리 올라왔네요.

자재암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나고 이제 중백운대 방향으로 ~~~

대체 바위에다가 누가 낙서를 해 둔걸까요....참.

중백운대 명품소나무 뒤로 이상대와 공주봉이  보이고...

13:38분.소요산 중백운대

잠시 배낭을 내려두고 바위에 앉아 쉬다가 상백운대를 향해 ~~~

바위 옆에 위태롭게 자리하고 있던 소나무를 지나...

상백운대 벙커

상백운대의 청도김씨묘와 넓은 공터

13:56분.소요산 상백운대

이곳에는 가족들이 자리를 깔고 상추쌈에 점심을 맛있게 드시고 계셔서 잠시 주위만 보고 칼바위 방향으로 ~~~

칼바위 능선길 따라...

14:08분.소요산 칼바위 정상

칼날처럼 날카롭고 뽀족하게 바위가 돌출 되어 있어서 발바닥이 아프고 너무 뽀족하다 보니 지나갈 때 긴장하면서

조심히 넘어서야 했네요.길이가 길지 않아서 다행이였어요.

칼바위 사이에 명품 노송의 자태!

정말 멋지죠^^

우측으로 난간을 잡고 내려서니...

14:15분.소요산 칼바위

선텨탕으로 내려가는 길이 나오고 저는 능선 따라 공주봉까지 갈거라서 나한대 방향으로 ~~~

14:40분~15:30분. 전망 좋은 곳에서 점심을 먹으면서..

점심을 먹고 난 뒤 나한대로 오르는 가파른 길은 더욱 힘에 부쳤고 땀방울이 바닥이 뚝뚝 떨어지고 있었어요.

15:41분.소요산 나한대

나한대에서 바라 본 의상대 정상 전경

바위 소나무 전망대에서 잠시 동두천 일대를 바라보고....

의상대로 향하는 밧줄을 잡고 올라 드디어 정상 입니다!

15:59분~16:15분.소요산 의상대 정상(해발 587m)

의상대 정상에서 바라 본 전경

파란 하늘과 뭉게구름이 너무도 아름다웠고,어제 내린 비 덕분인지 하늘도 깨끗하고 맑았어요.

동두천 일대 전경

공주봉 방향

지나온 하.중.상백운대.나한대 방향

16:15분.소요산 의상대를 뒤로하고...

구름도 이쁘고 파란 하늘과 푸른 숲이 마음을 평안하게 해 주더군요

공주봉으로 향하는 길은 데크계단길로 오르는 중간에 바라 본 전경 또한 절경이였어요.

계단에 서서 지나왔던 의상대를 바라보며...

16:47분.소요산 공주봉 데크

공주봉에서 바라 본 동두천 일대

공주봉을 뒤로 하고..

16:55분.주차장 갈림길에서 일주문 방향으로..

16:58분~17:25분. 소요산 바위쉼터에서 바라 본 전경

천남성

17:44분.기도터

17:49분.소요산 구절터

17:57분.화장실도 가야해서 잠시 자재암을 들렸다 가기로 했어요.

17:59분.해탈문을 지나..

원효대

18:07분 ~ 18:13분.소요산 자재암 경내

옥류폭포

전날에 비가 왔음에도 불구하고 물줄기가 힘이 없네요.

원효샘의 맑고 시원한 물을 마시고..

자재암 대웅전 연등을 보고 자재암을 나와서 ...

18:18분.백팔계단을 내려와서...

18:20분.원효굴.원효폭포

원효폭포는 더 물이 없어서 너무 실망스러웠어요.

18:22분. 소요산 자재암 일주문을 뒤로하고..

가을에 오면 단풍이 아름답다고 하던데... 지금은 .ㅎㅎㅎ

18:31분.소요산 매표소

6시가 지나서 그런지 매표소에는 직원이 안 계시더군요.

식사시간이 다 됐길래 근처에서 저녁까지 챙겨먹고 전철을 타고 집으로 돌아왔네요.